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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llery를 통한 Socket.io 게임 서버 부하테스트 경험기(feat.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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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de.js와 Socket.io를 사용한 게임 서버의 부하 테스트를 통해 200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할 때의 성능을 측정하고 최적화하는 과정을 설명하며, Artillery 도구를 사용하여 시나리오 기반의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 부하 테스트의 목표는 서버의 응답 시간과 E2E 메트릭을 측정하고, 실제 사용자 패턴을 반영한 시나리오를 통해 서버의 병목 현상을 분석하고 성능을 개선하는 것이었습니다.
• Socket.io 서버의 부하 테스트를 위해 NginX 로드밸런싱과 ip_hash 설정을 활용하여 멀티프로세스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며, 두 개의 서버로 각각 100명의 트래픽을 분산시켜 총 200명의 부하를 처리하고, 추가로 E2E 시간을 측정하기 위한 세 번째 서버를 사용하여 실제 유저 환경을 시뮬레이션함.
• 부하 테스트의 주요 목표는 서버의 RPS(Request Per Second)와 각 이벤트에 대한 서버 응답 시간을 측정하여 서버의 처리 능력을 평가하고, 최적화 및 오토스케일링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으며, 비용 문제를 고려하여 Network Outbound 사용량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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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image김상혁
13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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