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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적인 AR 오브젝트 렌더링을 위한 도전 : AR Viewer 개발기
코드너리  |  2023. 03. 18
컴퓨터 비전
머신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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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AR? 그거 어떻게하지? 너무 어려운거 아냐? 걱정마세요! 저희가 다 해봐서 아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3D 오브젝트 딜리버리부터 AR 렌더링까지, 저희의 경험을 바탕으로 좀 더 빠르게, 가볍게, 사실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또한 AR에 적용된,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을 소개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고민한 부분을 이야기드리겠습니다.

목차

1. AR Viewer를 시작하기에 앞서

  • 3D Viewer로 시작하자
  • 효율적인 3D 파일 포맷
  • 렌더링 최적화 방식

2. 사실적인 AR렌더링을 위한 기술들

  • 3D 오브젝트를 현실에 두면 어색한 이유
  • 그림자와 또 그림자 - 그라운드 쉐도우, 앰비언트 오클루젼
  • 현실의 빛을 적용해보자 - 광원 추정
  • 해상도를 맞추자 - 카메라 그레인

3. 사실적인 AR경험을 위한 기술들

  • 이게 진짜야? 현실과의 상호작용
  • 진짜같은 배치 - 피플 / 오브젝트 오클루젼
  • 환경을 오브젝트에 투영하기 - HDR

4. 시행착오 및 해결해야 할 점

  • 3D모델들의 비균질성
  • android - ios 양 플랫폼간에서 동일한 경험을 주기 위한 고민
  • 여전히 엄청난 발열, 배터리 사용량
  • 그래서 우리는…

5. 앞으로 더해질 기술들

  • 색을 조절해라 - 화이트밸런스 보정
  • 진짜 같은 합성 - saturation/hue 보정
  • 진짜같은 그림자 - 그림자 명도 보정
  • 그리고 자동화, 성능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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