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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여자 APP, 그 남자 SDK: Kotlin Multiplatform 적용기
코드너리  |  2023. 03. 18
모바일 앱
사용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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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Write once, run anywhere"

멀티플랫폼 개발은 어찌 보면 개발자에게는 궁극의 목표이면서도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이 세션에서는 APP 및 SDK로 나누어 Kotlin Multiplatform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시선을 소개합니다.

'PRISM Player SDK'는 네이버 60여 개의 서비스에 적용되어있는 공통 플레이어 SDK 입니다. Web, Android, iOS, Tizen, webOS, GoogleCast 등 여러 플랫폼을 동시에 지원하는 SDK의 관점에서 Kotlin Multiplatform을 선택한 이유와 개발하면서 고민했던 내용을 이야기합니다.

'PRISM Live Studio'는 글로벌 서비스 중인 라이브 송출 도구입니다. Kotlin Multiplatform을 통해 '리모컨' 기능을 개발하게 된 이유와 노하우, 그리고 개발 후에 느낀 점을 APP의 관점에서 공유합니다.

목차

1. SDK에서 했던 고민

  • 멀티플랫폼 개발을 해야 했던 이유

2. SDK에서 개발한 방식

  • 기존 프로젝트를 멀티플랫폼으로 마이그레이션
  • 도구를 직접 개발해야 했던 이유
  • 멀티플랫폼에서 배가되는 테스트 코드
  • 쓰기 쉬운 API를 제공하는 법
  • 배포 이슈

3. SDK에 멀티플랫폼 도입 후

  • 팀 관점에서 달라진 점

4. APP에서 했던 고민

  • 지원 플랫폼
  • 멀티 모듈
  • 저장소 관리
  • 의존성 관리
  • JAVA 파일 전환

5. APP에서 개발한 방식

  • Compose를 활용한 멀티플랫폼 UI 개발
  • 잘 쓰고있던 AAC, 멀티플랫폼에서 활용하기
  • 멀티플랫폼 개발에 필요한 필수 라이브러리

6. APP에 멀티플랫폼 도입 후

  • 개발 및 운영상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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