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네이버앱은 약 5천만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네이버의 대표앱으로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최적의 환경으로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 앱입니다. 그렇기에 네이버앱은 다양한 사용자와의 장기적인 관계 발전을 위해 사용자를 더욱 이해하여 사용자별 요구 사항을 충족시켜주고 더 안정적인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플랫폼 배포 프로세스 특성상 기존 배포된 버전의 코드는 수정할 수 없으며, 코드를 수정한 신규 버전의 경우 등록, 심사, 배포를 거쳐 사용자가 앱을 업데이트하기까지 기다리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 때문에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며 서비스를 운영하기에는 많은 제약 사항이 따릅니다. 이에 이러한 모바일 플랫폼 한계를 극복하고, 실시간 운영 및 크래시 핸들링을 고도화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데이션을 거쳐 LiveOps 솔루션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네이버앱에서 실시간 운영 및 크래시 핸들링을 위해 개발한 LiveOps 솔루션에 대해 소개합니다. 이와 더불어 LiveOps의 플로우, 구조에 대해 설명드릴 예정이며, 추가적으로 네이버앱 뿐만 아니라 다른 앱에서도 코드 수정을 최소화하여 사용할 수 있게끔 개발하면서 발생했던 문제점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을 다룹니다. 마지막으로 LiveOps의 실사용 사례와 도입 효과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목차
1. LiveOps 도입 배경
- 기존 실시간 운영 및 장애 대응 방식 한계
- 모바일 플랫폼의 한계
- 한계점 극복에 대한 니즈
2. LiveOps 소개
- LiveOps의 Naver Remote Config (NRC)
- LiveOps의 Naver Codeless Event (NCE)
- LiveOps의 타겟팅 전략
3. LiveOps 플로우 및 구조
- Client App, Mobile SDK, Server 플로우
- Core, NRC, NCE 플로우
- NRC 구조
- NCE 구조
4. LiveOps 사용 사례
- NRC 를 활용한 실시간 운영 사례
- NCE 를 활용한 장애 대응 사례
5. LiveOps 도입 효과
- 실시간 운영 및 장애 대응 방식의 한계점을 개선한 네이버앱